함초 부터 함초환 까지 함초먹는방법은 무엇일까요?

2014. 5. 21. 19:46퉁퉁마디 함초

 

함초는 서남해안의 염전이나 그 주변의 짠 토양에서 자라며 바닷물이나 개펄 속의 여러 성분을 흡수, 광합성 작용을 통해 좋은 성분들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봄에 파종하여 여름철 진녹색으로 성장하고 이후 빨갛게 단풍이 드는 함초는 나트륨과 칼슘,칼륨,철분, 식이섬유,아미노산 등의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함초 섭취방법

 

함초는 식사와 관계없이 섭취할 수 있으며 함초의 맛은 짜지만, 갯벌과 바닷물의 성분을 흡수하며 자라기에 건강에 해로운 염도가 아니므로 누구나 섭취하실 수 있습니다.

 

평소 소화가 잘되지 않거나 소화기에 장애가 있는 경우 처음에는 소량으로 드시고 점점 섭취량을 늘리시는 것이 함초를 적응하시는 방법입니다.

 

 

함초를 처음 섭취하실 경우 함초 특유의 향과 짠맛에 다소의 불편함을 느끼게 되시지만 갈증이 지속되지는 않습니다.

 

 

 

 

함초 생초

 

어린 함초는 부드럽고 수분이 많아 생함초를 이용해 나물, 샐러드, 생즙 등으로 활용하시면 함초 본연의 맛을 가까이 느끼실 수 있습니다.

 

7~8월 경 성장기의 함초는 자라면서 아랫부분이 갈색으로 자연적으로 변화하게 되나 음식의 재료로 사용하셔도 무방합니다.

 

성장기의 함초는 나물 무침이나 김치 양념, 생선과 육류, 제빵 등에도 사용하실 수 있으며 효소나 피클로 만들어 사용하시면 생함초를 더욱 오래 보관하며 드실 방법입니다.

 

 

함초환

함초환 한 알의 크기는 약 3~4mm정도로 손바닥에 적당량을 담으셨을 때, 50알 정도가 됩니다. 1회 섭취하실 때 50알~100알 정도를 충분한 물과 함께 드시는 것이 좋으며 함초는 의약품이 아닌 자연 식품이므로 정해진 양과 시간에 상관없이 언제 드셔도 좋으나 소화가 안 될 때에는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함초진액

 

함초 진액은 발효 과정 중에서 주정성분이 생깁니다. 이에 따라 일시적으로 취한 느낌이나 열이 오른 듯한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루 2~3회 소주 컵 반 잔과 충분한 생수와 함께 혼합하여 드시는 것이 쉽게 진액을 드실 수 있는 방법이며 기호에 따라 농도를 조절하셔도 됩니다.

함초 진액의 맛은 짠맛과 특유의 향이 있으므로 직접 드시기 어려운 분들은 음식을 조리하실 때 천연조미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함초분말

함초 분말을 수확한 함초를 건조하고 분쇄한 형태이며 분말을 충분한 물과 함께 차나 음료로 이용하실 수 있으며 다양한 음식을 조리하실 때 천연 조미료로 사용하시면 함초를 더욱 풍부하게 이용하시는 방법입니다.

 

 

※함초는 약이 아닌 자연식품이므로 함초를 어떠한 질병의 치료를 위한 치료제로 혼동하는 일이 없으시기 바랍니다.

함초의 섭취방법이나 섭취 후의 나타날 수 있는 반응과 활용법은 함초를 다양하게 드실 수 있도록 안내해드리고자 작성되었습니다.

함초의 염분은 습기가 잘 흡수되므로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으며 방부제가 첨가되어 있지 않으므로 직사광선을 피하고 실온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가식품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