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성초의 다양한 활용법을 알아보자

2014. 4. 20. 09:00약초

어성초를 구매하신 후 차로만 끓여 드시고 계십니까?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어성초의 활용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어성초를 목욕에 사용하시는 방법입니다. 건조한 어성초잎을 끓이신 후 목욕물에 섞어 사용하시면 혈액순환과 피부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목욕 시 어성초 끓인 물을 욕조에 섞으시거나 1회 사용량 1줌을 기준으로 깨끗한 천이나 망에 섞어 어성초잎 주머니를 만드신 후 욕조에 넣어두시면

 배수구 막힘이나 찌꺼기를 미리 제거할 수 있으며 목욕 시 성분이 계속 우러나게 됩니다.

또는 세면대나 대야에 넣어 세안할 때 간편하게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어성초 성분을 완전히 우려내고 싶으시다면 어성초를 끓여 식힌 후 세안수로 사용하셔도 좋습니다.
 
어성초는 아토피 환자에게 도움을 주는 약초로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졌는데 그 이유는 어성초의 살균 효과와 항균성 때문입니다.


어성초를 생즙을 내어 환부에 발라주면 세균을 박멸시킬 뿐만 아니라 또한 어성초 내의 엽록소의 작용으로 거칠어진 피부의 보습에도 도움을 줍니다.


민간에서는 또한 어성초를 알코올에 담가 6개월 정도 두었다가 충균제로 사용하기도 하며 피부가 약하거나 아토피성 질환이 있을 때 항

균작용을 돕는 화장수로 사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알코올의 역할은 피부 세포막 내에 침투해 세 포안의 세균을 응고시켜 죽이는 효과가 있고 이에 따라 어성초의 항균, 살균효과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어성초의 대표적 약성인 '살균'은 피부질환뿐 아니라 농촌에서 살균제로 쓰이기도 하며 어성초잎을 즙으로 내어 천연효소나 목초액 등의 농자재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어성초는 돼지나 닭들에게 천연 항생제 역할을 하는 유용한 식물입니다. 
어성초에 들어있는 데카노일 아세트알데히드 라는 성분은 항생제로 사용하는 설파민 성분보다 약 4만 배 이상의 항생효과가 있으며 대장균,티프스균, 임균, 포도구균 등의 세균을 억제하는 약리작용을 합니다.


일부 농장에서는 어성초를 돼지나 닭 우리 주변에 심어 돼지들이 자연스럽게 어성초를 먹여 사육 시 발생할 수 있는 세균이나 병균 예방에 사용하고 있으며 어성초의 이러한 특징은 습하고 오염된 곳에서 번성하는 모기나 벌레들을 퇴치하는 역할도 합니다.


 
다양한 어성초의 활용방법, 도움이 되셨나요?


어성초를 과다하게 드시면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며 피부나 신체의 상태에 따라 다르게 작용하실 수 있으니 사용 전 손목 안쪽이나 목 뒤에 테스트가 전제되어야 하며 전문가와의 상담 후 사용하시면 더욱 효과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