퉁퉁마디 함초 유기농 생함초 보관방법

2014. 6. 3. 19:32퉁퉁마디 함초

 

함초는 흡습성이 있는 식물이므로 습기가 없고 직사광선이 없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1. 실내보관




생물 함초를 구입하시면 씻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 등에 감싼 후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두어 필요한 양만큼만 조금씩 사용하세요. 

시간이 지나 실내에 보관한 함초의 밑부분이 물러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다시 신문지 등에 싸서 냉장고 냉장실에 보관하시면 보관 기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실내보관 시에는 시간이 지날수록 함초의 신선도가 떨어져 물러집니다.

 

 

 


2.냉장보관

 

습기가 많고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는 함초가 빨리 상하므로 실온 보관이 어렵습니다. 

더운 여름날에는 생함초를 바로 냉장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함초를 냉장에서 보관하실 경우 함초를 씻지 않은 상태로 신문지나 종이 등에 싸서 보관하세요.

 

냉장 보관의 보관기간은 7~10일 정도이며 오랜 시간 물에 닿아있을 경우 물에 닿은 부분이 상하기 때문에 사용할 양만 씻어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냉동보관

 

 

장기적으로 보관하기 위해서는 생함초를 다듬어 냉동보관 하는 방법이 현명합니다.

생초를 다듬어 끓는 물에 20~30초 데친 후 찬물에 행군 후 물기를 빼줍니다.

데친 함초는 함초의 짠맛이 중화되어 함초의 짠맛에 익숙하지 않으신 분도 쉽게 섭취하실 수 있으며 

오랜 시간 데친 경우에는 함초가 익게 되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물기를 뺀 함초는 한 번에 냉동시킬 경우 사용할 때마다 전체를 해동하기 번거로우므로 적당의 분량만큼 비닐에 

넣고 냉동 보관하면 장기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생함초를 씻어 냉동실에 보관하시더라도 보관 상태에 따라 시간이 지난 뒤 색이 검거나 누렇게 변하실 수도 있습니다.

함초는 성장하면서 밑줄기부터 색깔이 물이 드는 모습을 보이며 맛이나 성분에는 이상이 없으니 드셔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해동 뒤 실온에서 2~3일 정도 지나면 쉽게 변질하므로 해동 후 곧바로 드시는 것이 신선한 함초의 맛을 느끼시는 방법입니다.

 

 생함초 쥬스와 즙을 즐겨 드시는 분이 아니시더라도 함초를 믹서에 갈아 녹즙으로 만들어 보관하신다면 

부피를 줄이고 생함초의 색변화를 지연시킬 수 있으며 쥬스와 요리 시 감칠맛 나는 재료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은 함초를 보관하는 일반적인 방법이며 보관 상태에 따라 함초의 상태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생함초는 생물이므로 신선한 상태에서 바로 드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미가식품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