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자 성분은? 오미자 열매속 성분을 알아보자

2014. 6. 9. 16:36약초

오미자 열매는 단맛, 짠맛, 쓴맛, 신맛, 매운맛 등 5가지 맛을 함유하고 있다고 하여 ‘오미자’로 불립니다.

다양한 맛만큼 다양한 성분을 가지고 있을까요? 오미자를 구성하고 있는 성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지난포스팅바로가기

말린오미자먹는방법은? 오미자차만드는방법


 

 

 

 

오미자 속의 성분은?

 

 

 

 

오미자는 영양학적으로 유기산, 단백질, 칼슘, 인, 철, 비타민1, 능금산, 구연산, 주석산과 ,구리, 망간, 니켈, 아연 등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싱싱한 오미자의 과육에는 수분이 80%, 지방1%, 단백질1.2%, 총 당 함량은 14%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여기에 오미자 과육에는 fructose, sucrose, glucose, maltose 등의 당성분과 citric acid, tartartic acid, malic acid, oxalic acid, succinic acid, acetic acid, lactic acid 등의 유기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열매에는 6.8%의 수지, 약 5%의 사포닌, 아스코르빈산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미자 속 신맛의 범인! 각종 유기산

 

 

오미자에 들어있는 사과산, 주석산 등 유기산은 오미자의 신맛을 내주는 성분입니다.

사과산과 주석산 등의 유기산 성분과 말산·타르타르산 등이 신맛을 내는 주요 성분으로 알려졌으며 체내에서는 세포의 산성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잊지 말자 리그난!

 

 

 

오미자의 성분은 리그난 화합물로 리그난은 오미자의 열매와 및 씨에 약 7.2~19.2%, 줄기에도 1.3~10% 정도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리그난’은 화학물질의 일종으로 식물이 각종 미생물과 해충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체내에 흡수된 리그난은 항산화물질로 바뀐다고 합니다.

 

 


 

오미자 속의 리그난 성분은 4종류로 분류할 수 있으며 쉬잔드린(Schisandrin)·쉬잔드린C(Schisandrin C)·고미신N(Gomisin N)·고미신A(Gomisin A)가 대표적인 성분입니다.

특히 리그난 성분은 오미자의 줄기보다는 씨와 열매에 더욱 많이 함유되어 있으니 오미자를 드실때에는 씨앗까지 충분히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외에도 오미자는 정유 성분을 약 3% 함유하고 있으며 구연산, 시트랄(citral), 베타 시토스테롤(β-sitosterol), 비타민 C와 E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미가식품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