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헛개나무 차 끓이는 법

2022. 4. 6. 16:04약초

헛개나무 차는 편의점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약초 차인데요. 헛개나무 줄기가 있으시다면 집에서도 간단하게 헛개나무 차를 끓이실 수 있습니다.

헛개나무 외에도 우리 몸에 도움이 되는 여러 종류의 약초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헛개나무 차를 끓이실 때는 다른 재료를 첨가하는 것보다 그대로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리는데요. 의학적인 약초 지식 없이 임의로 약초를 섞을 경우 오히려 해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본격적인 헛개나무 차 끓이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직접 섭취하는 약초인 만큼 품질이 좋은 헛개나무로 골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보다도 원산지가 중요하겠죠? 원산지를 확인하여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자연에서 자란 국내산 헛개나무로 준비해 주세요.

<재료> 물 2L, 헛개나무 줄기 20g


1. 준비한 헛개나무를 씻어줍니다.

2. 슬라이스 된 헛개나무 줄기가 있다면 간편하게 끓이실 수 있지만, 그렇지 않은 헛개나무 줄기를 준비하신 경우 가지를 잘게 썰어주세요. 가지를 직접 슬라이스 하는 경우, 줄기 속 껍질의 노란색 부분은 독성이 강한 부분이므로 꼭 제거해 주세요.

슬라이스된 헛개나무 줄기

3. 물 2L에 헛개나무 줄기 20g을 넣고 뚜껑을 닫은 후 끓여줍니다.
헛개나무 줄기 20g은 한 손에 2/3정도가 차는 양입니다.

4. 물이 끓으면 약불로 줄인 후, 뚜껑을 열어줍니다. 뚜껑을 여는 이유는 헛개나무의 독성이나 몸에 좋지 않은 유해성분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이 상태로 30분정도 더 끓여줍니다.

5. 헛개나무차의 수색이 붉은빛이 되면 차가 충분히 끓여진 것입니다.

헛개나무 차의 수색은 붉은빛이 도는 갈색입니다.



완성된 헛개나무 차는 붉은빛을 띠며, 맛은 결명자차와 비슷한 구수한 맛입니다. 기호에 따라 헛개나무 차를 시원하게 혹은 따뜻하게 드실 수 있으며 냉장 보관 하여 식수 대신 드시면 좋습니다.

하지만 과유불급이라는 말처럼 아무리 몸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고 해도 과다하게 섭취하면 몸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또한 간 기능이 약화하여 있는 분들은 음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좋은 재료로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우리 몸을 지키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