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개와 대추의 궁합은? 함께먹으면 독일까 약일까?

2022. 4. 18. 10:30약초

헛개나무 먹는법을 찾아보면, 여러 약재와 함께 달여먹는 레시피를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 중 대추를 넣어서 먹는 방법이 유독 많은데요. 

헛개나무와 대추를 함께 먹을때, 더 좋은 효능을 발휘할 수 있는 걸까요? 

오늘은 헛개나무와 대추차를 함께 넣고 끓인 헛개대추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헛개나무의 성질은 평이합니다. 성분으로는 다당류와 활성 화합물이 과병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한 개화기에 활성 화합물이 다량 함유된 기능성 벌꿀을 생산할 수 있는 점이 헛개나무의 효능으로 꼽힙니다.

(출처:국립산림과학원)

 

 

 

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맛이 달고, 일상생활에서 식용으로도, 약용으로도 흔히 사용하지요. 한국산 대추에는 글리신과 프로린의 아미노산 함량이 특히 많고 당 성분으로는 과당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출처:pixabay)

 

그러면 한의사는 헛개나무와 대추를 함께 먹는것에 대해서 어떻게 말할까요?

추천할까요? 혹시 독이 되는것은 아닐까요? 

한가지 약제는 각각의 고유의 약제효능이 있습니다. 이 각각의 약제는 다시 다른 약제와 혼합 및 비율에 따라서 각각의 약제 이상의 약효를 발휘하기에, 소량의 대추나 헛개나무 약제를 복용한다고 해서 어떤 약리작용을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부민한의원 - 강순성 원장)

 

이처럼 가정 내에서 헛개나무와 대추를 함께 달여먹는 것이 큰 효능이 있다고 얘기할만한 근거는 없습니다.

하지만 헛개나무나 대추에 특이반응이 있는 분이 아니시라면 그 두가지를 함께 먹는다고 해서 크게 해가 될 만한 일이 없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헛개나무는 구수하고 은은한 단맛이 있고, 대추는 특유의 달콤한 향을 가지고 있으며 맛 또한 달기때문에 대추와 헛개나무를 함께 끓여 만든 대추 헛개차는 헛개나무를 더 맛있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내일은 헛개나무와 대추를 이용하여 만든 헛개대추차를 집에서 간단하게 끓이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출처:https://kin.naver.com/qna/detail.naver?d1id=7&dirId=70301&docId=417129729&qb=7Zeb6rCc64KY66y07JmAIOuMgOy2lA==&enc=utf8§ion=kin.ext&rank=1&search_sort=0&spq=0)